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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원

원장: 김윤태교수, 전화 [평생교육원홈페이지]

우석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대학의 사회봉사와 평생교육정신에 입각하여 지역 주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서는 평생교육의 저변확대 및 정보제공을 통해 건전한 국민으로서의 자질 향상에 목적을 두고 1994년 12월 교육부로부터 신고수리를 받아 1995년 1학기부터 개원하여 지금까지 약 6,0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고 있다. 1999년 여론조사에서 도내 최우수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50여개 과정에 걸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또 다른 우석 대학교를 실현하고 있다. 우석대학교와 지역사회에 연결하는 중요한 징검다리 역 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우리대학의 이미지 제고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또 한 1999년 대학종합평가에서 평생교육과 관련된 사회봉사부문 최우수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우석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지니고 있는 큰 특징은 입지적인 캠퍼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가캠퍼스, 금암캠퍼스에 따라 특성화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주시 완산구 다가공원 위에 위치한 다가캠퍼스에서는 외국어 과정(영어회화) 과 미술교육 과정(산수화, 유화, 수채화, 누드크로키, 생활도예 등등)으로 특성화 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미 타 대학의 평생교육원 보다 한 수준 높은 교육프로 그램을 개설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미술과정의 경우 각종 공모전에서 특선과 입선 등 많은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영어회화는 질 높은 프로그램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밖에도 교양과정의 문예창작과정은 일반인의 글쓰기의 장을 넓힌다는 점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각종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1999년부터 전주시 금암동 전북일보 빌딩에 위치한 금암캠퍼스에서는 건강스포츠(댄스스포츠, 차밍디스코, 재즈댄스, 훌라댄스 등등) 전문교육과정과 지도자 전문교육과정(스포츠마사지지도자, 발건강관리지도자, 유아레크레이션지도자, 아동미술지도자, 동화구연지도자 등등) 그리고 교양교육과정(풍수지리, 역학교실, 사진교실 등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특별교육과정으로 소매유통전문가과정, 독학학위 취득시험면제과정, 중소기업청지원 창업강좌,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과정, 경찰직 시험대비과정 등을 개설해 특성화된 교육기관으로써 인지도를 높히고 있다.
또한, 2001년에는 노동부로부터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들의 근로의욕을 고 취시키고 자활의지를 복돋기 위한 정보화기초교육과정과 근로의욕증진교육기관 으로 선정되었고, 정보통신부로부터 국민의 정보화능력을 향상시키는 e-Korean 컴퓨터 중급과정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02년도부터 전주 금암캠퍼스에서 운영할 우석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전환교육센터는 1998년부터 정보통신부 지원으로 고학력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정보통 신 전문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현장 실무진으로 구성된 우수한 강사진, 수준 높은 교육과정, 높은 취업률 때문에 교육생을 모집할 때마다 4대1이 넘는 높은 지원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IT분야의 정보통신 전문인력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 이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들은 각 대기업 및 중견기업, 벤처 창업 등 정보통신분야의 주역으로써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 우석대학교의 평생교육원은 지역사회에 대한 평생교육의 장으로 위상을 삼고 우석대학교가 제공하는 비 학위 교육프로그램을 전담하는 내실있는 교육원으로 발전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대부분의 과정을 재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으며 일년 내내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자세한 프로그램은 홈페이지 (www.woosukedu.com)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사이버교육시스템을 도입하여 한 단계 도약하는 교육원으로 발전할 계획이며 외국 대학의 평생교육원 과도 프로그램제휴를 통해 국제화를 시도할 예정이다.

보육교사교육원[보육교사교육원홈페이지]

보육교사교육원은 대학부속기관으로서 1998년 3월에 개원하였다. 개원이후 본 어린이집은 빈약하고 불리한 여건에서도 대학부속 어린이집으로서 면모를 갖추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 오고 있다. 현재 본 어린이집 위치는 과학관 옆 2층 건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섯 개의 교실과 원장실, 교사실, 교재교구 및 자료실, 조리실, 볼풀장, 야외 인조잔디장, 200 여평의 실외놀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본원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통해 행복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유아의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교육내용으로 교육부의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생활영역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유아의 자율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아동중심, 흥미중심의 개방식 프로그램을 활용, 어린이가 처한 생활 상 황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고 있다. 또한 학습 공간이 특정한 한 교실에 한정되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다. 남·여 혼합연령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은 핵 가족시대에 결핍된 어린이의 사회적 역할학습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연수원

교육연수원은 1998년 7월 3일자로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 우석대학교 부속 중등 교육연수원으로 설립되었다. 그 동안 교원연수원은 국립대학을 중심으로 설치 운영되었다. 국립대학교 사범대학에 중등교육연수원을, 교육대학에 초등교육연수 원을 설치하여 현직 교사들의 자격연수와 일반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당초에는 부전공 자격연수를 위한 기관으로 신청을 하였으나 연수원의 기능을 고려하여 자격연수, 일반연수, 직무연수를 수행하도록 인가하였다. 따라서 현재 우 석대학교 부설 중등교원연수원으로 인가되어 1급, 2급 정교사, 교감, 교장, 부전 공 등 자격연수를 개설할 수 있으며 국어, 영어, 수학 등 각 교과 영역의 일반연수와 교육행정, 상담, 청소년 지도 등 교육학영역의 일반연수를 수행할 수 있고, 교무 부, 연구부, 학생부 등 교원의 직무에 대한 연수도 할 수 있다. 자격연수는 시.도교육청의 요청에 의해 개설되며 일반연수는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교원들의 신청을 받아 적정 인원이 되면 개설된다. 직무연수는 학교의 요청에 의해 개설할 수 있다.

발달장애아치료교육원

발달장애아치료교육원 1995년 5월 삼례 캠퍼스 운동장의 서편 스탠드 1층에서 특수교육연구소 부설 장애아 조기교육원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1998년 4 월부터 중화산동구 한방병원자리로 이전하여 우석대학교 부속 발달장애아치료 교육센터로 새로운 자리매김을 시작하였고 또한 6월 18일에는 총장을 비롯한 각 부처장, 전북도 사회복지기관 관계자를 초청하여 개원식을 하였다 우리 교육원은 전북의 장애아동의 조기 치료교육 및 성인을 위한 재활치료 교육의 요람역할을 함으로써 우석대학교의 지역사회 봉사정신을 실천하는 작은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교육 대상으로 정신지체아동, 정서장애 및 자폐아동, 청각장애아동, 시각장애 아동, 지체부자유아동(뇌성마비포함), 언어발달지체아동, 언어장애아동(발음문 제, 말더듬, 실어증, 구개파열 등)을 대상으로 0세에서 학령기까지 개별화된 조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연혁

발달장애아치료교육원 연혁
연도 내용
1970.12.30 학교법인 우석학원 설립
1980.10.2 특수교육과 신설
1995.5.1 우석대학교 부속 발달장애아 치료교육센터 개원
1995.10.4 유아특수교육과 신설
1998.6.13 발달장애아치료교육센터 전주 중화산동 이전 개원
2003.1 한방재활연구센터 연구사업
2003.8.8 우석대학교 부속 발달장애아치료교육원 삼례캠퍼스 신축 이전 개원
2007.11 2007년 지역사회서비스 혁신사업 제공기관 지정
2009.1.14 2009년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 사업기관 지정

우영관

관장:조시훈, 전화:1519 [우영관 자세히보기]

우영관은 2002년 개관하여 우리대학의 취업산실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매년 각종 국가고시에서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우영관은 체육관 뒷 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내 고시원으로서 우석인의 사회 진출과 인재양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각종 지원을 펼치고 있다. 사회진출의 목표에 따라 3개 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반별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각종 고시 및 공무원, 임용고시 전반에 걸쳐 자신이 목표로 하고 있는 시험에 합격을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반은 사법고시, 법원-검찰직 법무사, 경찰간부 및 일반경찰, 2반에는 행정고시 및 7·9급 공무원, 국가 공인 자격 증, 3반은 임용고시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학습에 필요한 각종 편의시설 및 학습 지원을 하고 있으며 현재 50여명의 학우들이 자발적인 학습동기 부여와 목표 성취를 북돋우고 있다. 성적 우수자에게는 관리비 전액면제와 반액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동영상 및 학원 수강 시 최대 10만원까지 학습 지원금 지급, 각종 수험 관련 서적과 테이프 대여도 가능하다. 이밖에 지도교수의 효율적인 시험지도와 함께 개인 지정 좌석, 스터 디실, 동영상 강의실 , 전산실 등이 24시간 사용 가능하다.

공학교육혁신센터

센터장:이홍기교수, 전화:1300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교육성과의 평가에 기반을 둔 지속적인 개선을 통하여 공학교육의 내실을 기할 목적으로 2008년 8월에 설립 되었으며 센터의 주요 업무는 공학교육의 혁신 및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수여 하는 공학교육인증의 획득에 있다. 이를 위해 2007년 9월에 공학교육인증 추진위 원회(기계자동차공학과 , 전기전자공학과, 제약공학과 , 토목환경공학과 참여)가 구성되었으며 공학교육 인증기준에 부합하는 전공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2008년 입학생부터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연혁

공학교육혁신센터 연혁
연도 내용 비고
2007. 9 공학교육인증제 추진위원회 발족 인증기준 검토
2008. 3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교육과정 시행 4개 학과 시행
2008. 8 공학교육혁신센터 설립 센터 규정 제정
2008. 9. 1 이창노 교수 센터장 취임  
2008. 12 센터 사무실 개소 공학관 2508호
2009. 1 공학교육인증지원시스템 구축  

운영계획

공학교육혁신센터는 1단계(2008)로 공학교육혁신센터 구축을 위해 공학교육인 증교과과정 개발 및 시범운영, 공학교육혁신센터 규정제정, 조직 및 시설의 정비, 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 구축, 세부운영규정제정 및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2단 계로 (2009 ~ 2010) 공학교육혁신센터 확충 및 안정화를 위해 공학교육혁신 프로그램 개발 및 지속적 개선, 교육평가방법 개발 및 운영, 교수업적평가시스템 개선, 공학교육인증 신청 준비할 예정이다. 3단계로 (2011) 혁신성과도출 및 공학교 육인증획득을 목표로 사업의 지속적 개선 및 보완, 평가감사에 의한 사업의 성과 도출, 사업의 효과 홍보 및 공학계 미참여학과 참여 유도, 공학교육인증 신청 및 인증을 획득할 계획이다.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센터장: 이승헌, 전화: 1209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홈페이지]

사이버평생교육원

[사이버평생교육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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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담당자사이버평생교육원 강희철 전화번호 290-1135 최종수정일 20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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